티스토리 뷰

3월 FOMC 정기회의를 통해 미국 기준금리가 동결되었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 하락할 것이라고 보고, 통화 완화 정책을 확고하게 유지했습니다. 이에따라 미국 증시는 최고치를 달성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5연속 미국 금리 동결

미국 현지 시각으로 24년 3월 20일, 미 연방준비제도(FED)에서 기준금리를 5.25~5.50% 유지하는 것에 만장일치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23년 9월, 11월, 12월 그리고 24년 1월에 이은 5연속 금리 동결입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기회의에서는 인플레이션을 경계하면서도, 올해 금리를 3번 인하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연방준비제도 산하 위원회입니다. 매년 한달 반마다 회의를 거쳐 금리 조정 등 주요 통화정책을 결정합니다. 이처럼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에 대해서 완화적인 태도를 보이자, 뉴욕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연준은 물가상승률 목표인 2%를 달성하는 데 확신을 가지기 전까진, 금리 인하에 신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 시장은 금리 동결뿐만 아니라 올해 연말 금리 수준 예측치를 나타낸 점도표에도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FOMC 회의 전, 많은 투자자들은 금리 인하 횟수와 인하 수준이 원래 기대치보다 감소할 것으로 걱정했습니다. 다행히 올 연말 기준금리 예측치를 보여주는 점도표에 따르면 4.6%였습니다. 작년 12월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된 것입니다. 올해 금리를 0.25%P씩 3번, 총 0.75%를 인하하면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정부는 성장과 노동 시장이 계속 강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 같다고 언급 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6월에 기준금리 인하를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4월 30일~5월 1일 사이에 FOMC 회의가 한 차례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연준이 3월까지 금리 인하를 주저한 이유는 물가가 아직 연준의 목표만큼 낮아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미국 금융지주사 골드만삭스는 "예상보다 소폭 높은 인플레이션 경로"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연준이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 주의깊게 살펴보는 근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3.9%에서 2월 3.8%로 하락했습니다. 

3월 FOMC 점도표
출처 : FED

파월 연준 의장의 통화 정책 완화

파월 연준 의장은 확실히 통화 정책을 완화하는 것으로 태도를 바꾼 것 같습니다. 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매파적 성향이 아닌 비둘기파의 성향을 보였습니다. 경제용어로 매파는 물가가 인상되지 않도록 금리를 높여서 시장의 통화 유동량을 줄이는 것을 중시하는 세력을 의미합니다. 반대의 의견을 가진 세력은 비둘기파입니다. 시장은 인플레이션의 둔화가 느려지면서, 올해 금리가 두 번만 하락할 가능성을 걱정했습니다. 파월은 그동안 긴축 정책을 고수하였으나, 현재 인플레이션이 하락 중이라고 판단하고 통화 완화 정책으로 노선을 변경했습니다. 지난 1, 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개인소비지출(PCE) 등 인플레이션 지표는 예상보다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월의장은 그 지표에 크게 반응하지 않고, 연내 기준금리를 3번 인하할 것이란 전망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1월과 2월 물가 수치가 자신감을 더하지는 않았지만, 두 달 간의 데이터에 지나치게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그는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낙관적인 의견을 보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높은 흐름을 가져가고 있지만, 금리 인하 결정에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완화 정책에 대한 긍정적 신호 덕분에, 시장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더욱 강해졌습니다. 시장에서 예측하는 6월 금리 인하 가능성은 70%대로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게다가 파월 의장이 5월 금리 인하에 대한 질문에 '어떤 것도 배제하고 싶지 않다'라는 답변을 했습니다. 이는 5월에 금리가 인하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미국 금리 인하 전망과 투자 전략 쉽게 이해하기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의 인하 시점이 늦어진다는 뉴스 보도가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투자자들은 달러 가치 하락을 대비해서 미리 투자 계획을 세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같은 초보

infoteresting.tistory.com

상승한 주가 지수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이후 뉴욕 증시를 대표하는 3대 지수들이 상승하여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회의 당일 다우 지수는 1.03%로 마감했고, S&P 지수는 0.89%, 나스닥 지수는 1.25%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FOMC 금리 동결 결정은 미국 시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증권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3월 21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2.41%, 코스닥은 1.44% 상승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식 시장에 또 다른 긍정적인 소식이 있었습니다. 3월 20일 미국 최대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7분기 만에 흑자 전환을 했습니다. 덕분에 시간외거래에서 마이크론의 주가가 15% 급등했습니다. 같은 반도체 기업인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도 영향을 받아 동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시장 전망과 주의해야할 점

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동결 결정과 향후 금리 추가 인하에 대한 가능성으로, 시장 투자자들은 흥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프린시플 에셋 매니지먼트의 시마 샤 수석 글로벌 전략가는 "더 강한 성장, 낮은 실업률, 높은 인플레이션에 여전히 점도표 중간값은 변화가 없다"고 말하면서, 경제가 좋아질 때, 금리 인하를 시작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GDP 성장률이 추세 이상인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율이 2%대를 달성하기 전 금리를 인하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주의해야 할 점은 시장 변동성입니다. 금리 동결 결정이 단기적으로는 시장에 안정감을 줄 수 있지만, 여러 경제 지표와 정책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채권 시장과 주식 시장에서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금리 동결 또는 인하 기대는 채권 금리에 반영되어, 채권 가격의 단기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국내 채권 전문가들은 금리 동결이 채권 시장에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의 압박이 감소할 때는 장기채가 단기채보다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1% 인하 될 때, 3년물은 1% 가격이 상승한다면, 10년물은 6% 상승하는 등 가격 민감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향후 인플레인션이 하락한다면, 만기가 긴 채권의 성과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은 금리 인상 중단 후 상승세를 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시장은 금리 인하로 인하여 유동성의 증가와 경기 확장을 기대하기 때문에, 증시가 상승하게 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연내 금리 추가 인하를 거의 확정적인 것처럼 여길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 시장의 상승세로 이어질 수 있으나, 과도한 낙관론은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들

1. 미국 금리 인하 전망과 투자 전략 쉽게 이해하기

2. 안전한 투자를 위해 꼭 알아야 되는 현명한 투자 지식

3. 코스피와 코스닥 차이점을 쉽게 이해해서 평생 기억하기

4. 경제 기초 지식, 금리와 통화정책에 대한 설명